Ⅰ. 문학의 구성
1. Universe(우주, 세계)
문학의 대상제재라고도 하며, 총체적 상황을 구성한 요소
1) 세계의 이중성
작품내부에 존재하는 세계 : 작품외부에 존재하는 세계
2) Plato의 모방론
1단계 창조주 - 이데아 - 神
2단계 제작자 - 실제의 탐자 - 木手
3단계 모방자 - 탐자를 그리는 자(이상
종교와 근대성’, 그리고 ‘종교와 탈근대성’이라는 주제 아래 20세기 세계종교의 변동을 설명하려는 시도가 있어 왔던 것은 사실이다.
종교와 근대성의 관계를 친화성(embrace), 비친화성(ambivalence), 배타성(exclusion) 가운데 어느 관점에서 보는가에 따라 세계종교의 변동에 대한 인식은 각기 다르다. 그
Ⅰ. 개요
종교는 개인으로 하여금 집단소속감을 깨닫게 해 주고, 불확실한 상황에서 지지해 주며, 실망하고 실패했을 때 위로를 주며, 개인의 정체성을 계발하는 데 공헌한다. 또한 인간생활과 노력의 유의미성을 보장하는 기초적 근거를 제공하고 표현적 욕구의 출구와 인간감정의 정화를 제공한다.
Ⅰ. 원불교 삼동윤리의 선포
삼동윤리(三同倫理)는 정산종사가 열반하기 1년 전인 원기 46년 4월 26일 원불교 개교 경축절에 발표한 법문으로 그 원리와 강령에 대하여 “삼동윤리는 곧 앞으로 세계인류가 크게 화합할 세가지 대동(大同)의 관계를 밝힌 원리니, 장차 우리 인류가 모든 편견과 편착의 울
Ⅰ. 개요
우리가 조석으로 부처님께 향을 사루고 예불을 드리는 것은 오분향예불이라고 한다. 몸과 말과 뜻으로 지은 세 가지 악한 일을 계정혜 의 수행으로 물리치고 해탈에 이르신 부처님께 예를 올린다는 뜻이다.
스님들의 수행에 있어서도 필수적인 조석의 예불은 삼계의 스승이시고 사생의 자
종교 경험도 아닌 하나님의 말씀은, 신의 성실성 그 자체이며, 인간을 향한 비타협적인 부정 속에서 새로운 긍정과 화해를 모색하시는 신의 은총이라고 보았다. 이렇듯 신 중심의, 더욱이 그리스도와 성서 중심의 새로운 신학적 역점은 새로운 신학 운동을 자극시키는 열쇠가 되었다. 이렇게 그리스도
Ⅰ. 서 론
1. 문제제기 및 목적
청소년생활에 있어서 문화 특히 대중문화는 큰 몫을 차지한다. 이것은 교회안에 있는 청소년들에게도 마찬 가지이다. 특히 비기독교적 문화와 반기독교적문화가 청소년들에게 너무나 많은 영향을 미치고 있다. 비기독교적 문화라 함은 폭력성, 향락성, 선정성,
종교 개혁과 르네상스 시대
▶유일신 사상의 쇠퇴와 인쇄술
1453년, 동로마제국이 멸망함으로서 중세의 암흑기는 그 긴 세월을 마쳤다. 그리고 1470년대에 이르러서는 구텐베르크가 40년대에 발명한 인쇄술이 30년 만에 큰 빛을 발하여, 성경이 서양세계에 널리 보급되었다. 성경이 많은 사람들에게
종교 개혁과 르네상스 시대
▶유일신 사상의 쇠퇴와 인쇄술
1453년, 동로마제국이 멸망함으로서 중세의 암흑기는 그 긴 세월을 마쳤다. 그리고 1470년대에 이르러서는 구텐베르크가 40년대에 발명한 인쇄술이 30년 만에 큰 빛을 발하여, 성경이 서양세계에 널리 보급되었다. 성경이 많은 사람들에게
. 우리나라의 종교인구는 전체 인구의 반 이상을 차지하고 있다. 1
이 장에서는 세계의종교4공통(1건)교재와 영상강의 중 9강 (자이나교, 시크교, 바하이신앙의 세계관과 역사)부터 14강 (신종교의 이해)를 공부한 후 이 중 세 강을 자유롭게 선택하여 각각 A4지 1매씩 핵심을 요약하여 서술하기로 하자.